한글에서 중간부터 쪽번호 넣기와 특정페이지 쪽번호 삭제하기

2025. 9. 9. 12:43업무문서

보통 문서의 표지는 내용과 무관한 부분이기 때문에 번호를 넣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고, 목차 역시 본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쪽번호가 표시되면 오히려 산만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부터 1페이지로 새롭게 시작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간지(중간 공백 페이지) 페이지는 구분을 주기 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간지에는 쪽번호를 감추고, 본문이나 다음 장부터 이어서 쪽번호를 매기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문서편집프로그램인 한글에서 중간부터 쪽번호를 넣는 방법과 특정페이지의 쪽번호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중간에 쪽번호 넣기

한글파일에서는 간단하게 메뉴상단의 [쪽-쪽번호매기기] 또는 Ctrl+n,p를 통해서 쉽게 쪽번호를 매길 수 있습니다.

한글 ‘쪽 번호 매기기’ 대화상자. 번호 위치와 번호 모양, 줄표 넣기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

 

이렇게 하면 표지와 목차, 간지등에 쪽번호가 모두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표지와 목차 등 쪽번호를 뺴고 중간부터 쪽번호를 넣어 주기 위해서는 시작될 페이지에 커서를 두고 [쪽-새 번호로 시작]을 눌러줍니다.

 

반드시 먼저 쪽번호를 넣어주시고 나서 해주셔야 중간부터 쪽번호가 새로 생깁니다.

한글 상단 메뉴의 ‘쪽’ 탭 화면. ‘새 번호로 시작(W)’ 메뉴가 선택된 모습.
한글 ‘새 번호로 시작’ 대화상자. 번호 종류에서 ‘쪽 번호’가 선택되어 있고 시작 번호가 1로 설정된 모습.

 

현재 페이지로는 3페이지이나, 중간부터 새로 1페이지로 새로이 쪽번호가 생긴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 예시 화면. 왼쪽 페이지에는 표와 함께 쪽번호 ‘- 1 -’이 표시되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쪽번호 ‘- 2 -’가 표시된 모습.

 

새 번호로 시작

새 번호로 시작   쪽-새 번호로 시작 한/글에서 쪽 번호나 그림 번호, 표 번호, 수식 번호, 각주/미주 번호 등을 매기면 번호가 차례대로 매겨집니다. 이러한 쪽, 그림, 표, 수식, 각주/미주 등의

help.hancom.com

 

불필요한 쪽번호 없애기

그 다음으로는 표지와 목차쪽의 쪽번호를 없애줄 차례입니다.

한글 문서 표지와 목차 화면. 표지에는 ‘2020.7 와이(SY)컨설팅’이 보이고 하단에 쪽번호 ‘- 1 -’, 오른쪽 목차 페이지 하단에는 ‘- 2 -’가 보이는 모습.

 

쪽번호를 없애기 위해서는 그냥 쪽번호를 없애시면 모든 쪽번호가 없어지기 때문에 [쪽-감추기]를 선택하거나, 현재쪽만 감추기를 눌러줍니다.

한글 상단 메뉴의 ‘쪽’ 탭 펼침 화면. ‘감추기(Ctrl+N,S)’ 메뉴가 강조된 모습.

 

감추기 창에서 쪽번호를 체크해주신 뒤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해당쪽번호가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글 ‘감추기’ 대화상자. ‘쪽번호’ 항목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고 설정 버튼이 보이는 화면.

 

쪽번호를 지우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놓으신 후에 동일하게 쪽번호를 감추어 주시면 해당페이지의 쪽번호를 없앨 수 있습니다.

 

감춘 쪽번호를 새로 생성시키기 위해서는 [보기-조판부호]에서 해당 영역을 없애 주시면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의 표지와 목차 예시. 표지에 ‘2020.7 와이(SY)컨설팅’이 있고 하단에 쪽번호 ‘- 1 -’이, 오른쪽 목차 페이지에는 쪽번호 ‘- 2 -’가 보임.

 

감추기

감추기   쪽-감추기 [보호하기]는 머리말, 꼬리말, 쪽 번호, 쪽 테두리/배경, 바탕쪽 등이 들어 있는 문서에서 현재 커서가 있는 쪽에만 머리말, 꼬리말, 쪽 번호, 쪽 테두리, 문서 배경, 바탕쪽 등

help.hancom.com

 

지금까지 한글에서 중간부터 쪽번호 넣기와 특정페이지 쪽번호 삭제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